시종일몽(始終一夢)

일본에서 새해 첫날 꾸는 첫꿈(하쯔유메, はつゆめ) 본문

꿈에 관한 궁금증

일본에서 새해 첫날 꾸는 첫꿈(하쯔유메, はつゆめ)

Hari k 2022. 1. 28. 12:34
반응형

우리나라도 새해 첫날 아침에 꾸는 꿈에 의미를 가지는 사람이 많은데, 
일본에서는 새해가 되어 처음 꾸는 꿈을 "하쯔유메(はつゆめ, 初夢)라고 하고 의미를 부여한다.

이 첫 꿈(하쯔유메, はつゆめ)으로 그해의 길흉과 운을 점치기 때문이다.
즉, 첫꿈이 길몽이라면 그 해가 좋은 해가 되고, 흉몽이라면 조심해야 한다고 믿는다.

일본은 섣달 그믐날(12월 31일) 밤은 곡식의 신(神)이자 풍요를 의미하는 토시가미(歳神様)를 맞이하기 위해

밤을 새우는 풍속이 있기 때문에

 

첫 꿈(하쯔유메, はつゆめ)은 설날(1월 1일)부터 그 다음날(1월 2일) 이틀에 걸쳐 꾸는 꿈을 말한다.
(우리나라도 섣달 그믐날은 새벽에 닭이 울때까지 잠을 자지 않고 밤을 새우는 "수세"라는 풍습이 있다.)

그렇다면,  1월 1일~ 1월 2일 사이에 꿈을 꾸지 않았다면 어떻게 할까?
만약 이 기간에 꿈이 없는 사람은 입춘전까지 꾼 꿈으로 첫 꿈을 정하기도 한다.

일본꿈_새해 첫꿈_하쯔유메_시종일몽(始終一夢)

그렇다면 일본에서 새해 첫꿈으로 꾸면 운수대통으로 여기는 꿈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길몽으로 여기는 첫꿈(하쯔유메, はつゆめ)  Top 10>

1. 후지산꿈 
일본의 가장 높은 대표산인 후지산을 보는 꿈은 높은 목표, 이상, 출세 등을 상징하는 길몽으로 여긴다.
특히 꿈속에서 본 후지산이 높고 아름다웠다면  모든 일에서 행운이 따르게 되며, 한 해가 승승장구 번창하게 되는 최고의 길몽이다.
우리나라도 크고 높은 산을 보는 꿈을 꾸면 평상시 원하는 것을 이루게 되는 것으로 해석한다.

2. 매의 꿈
새 중에서 육식을 하는 맹금류인 매는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서 원하는 사냥감을 날카로운 발톱으로 잡기로 유명하다. 
꿈속에서 이런 매를 보는 것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됨을 의미하며, 거침없는 실천으로 원하던 일이 성사됨을 나타낸다
특히, '매'는 일본어로 ‘타카(たか)’ 라고 발음하는데,  ‘타카이(たかい)’는 높다’라는 뜻으로 '실현가능성이 높다'로 해석하여, 매꿈을 꾸면 소원이 성취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3. 가지의 꿈
과거 일본에서 고급 야채였던 가지는 일본어로 ‘나스(なす)’ 인데,  '이루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즉, 꿈에서 가지를 보는 것은 재물의 축적, 자손의 번영, 일의 성취 등 원하는 것을 이루게 된다고 생각했다.
가지는 열매가 잘 맺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가지꿈도 재물, 먹거리, 소원성취 등을 나타내는 길몽이며 가지태몽은 득남을 상징한다.

4. 부채꿈 
일본에서 부채는 축제나 춤을 출 때 사용하는 소품으로 재수가 좋아지는 물건으로 여겼다.
바람을 일으키는 물건이므로 부채꿈을 꾸면 바람이 널리 퍼지듯이, 자손이나 장사가 번성한다고 여겼다.

5. 담배꿈
담배는 과거 일본에서 축제, 잔치, 경사 등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에 필수 기호품이었다. 담배 연기가 위로 올라가는 모습 때문에, 담배꿈은 좋은 기운이 상승한다고 해석하여 길몽으로 여겼다.
그러나 반대로 담배연기가 아래 내려가는 형상의 꿈을 꾸었다면 좋지 못한 흉몽이다.

6. 좌두꿈
 좌두(座頭)는 머리를 깎은 맹인을 의미하는데, 과거 거리에서 비파를 연주하는 사람이었다. 좌두가 머리카락이 없다는 것에 주목하였는데,
일본어로 '털이 없다(毛がない)'와  '부상 없다(怪我ない)'의 '케가나이' 라는 발음이 같아서, 좌두꿈은 집안의 안전을 나타내는 의미로 해석했다.

7. 보물선이나 칠복신을 태운 배를 보는 꿈
돈, 쌀가마, 소원을 들어주는 요술방망이 등이 실려있는 보물선을 꿈에 보는 것은 운이 트인다고 생각했다. 
또한 보물선뿐만 아니라 칠복신(일본 전통신앙에서 복을 준다고 믿는 7명의 행운의 신)중 한 명이라도 꿈에 나온다면 큰 행운이 따른다고 여겼다.

8. 뱀꿈
꿈에 나온 뱀을 보고 불안하거나 무서워하지 않았다면, 좋은 기운이 상승한다고 생각했다. 이때 뱀의 색이 흰색이나 금색이었다면, 그해 1년은 재물운이 따를 가능성이 크다
뱀꿈뿐만 아니라, 흰색 금색의 동물꿈은 길몽으로 여기는데, 특히 흰 돌고래, 흰 올빼미 꿈도 길몽으로 여긴다.

9. 아침 해가 뜨는 꿈
아침에 해가 뜨는 꿈도 좋은 기운이 상승하는 것으로 여기는데, 특히 직업운이 상승하거나 귀인, 연인 등 새로운 만남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아침 해가 뜨는 꿈은 자손이 번창하거나 자손과 관련된 좋은 꿈으로 여긴다.

10. 토리이(鳥居)를 통과하는 꿈
토리이(鳥居)는 신사 입구에 세운 일본의 전통문으로 신성한 곳(신사)과 불경한 곳(세상)을 구분 짓는 경계이다
일본에서는 꿈속에서 토리이를 통과 하면.  하는 일, 재물, 연애 등의 모든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여긴다.

728x90
반응형
Comments